구글 스팸 업데이트 트래픽 90% 감소 대응방법 3가지

최근 구글의 스팸 업데이트로 인해 많은 웹사이트의 트래픽이 90% 이상 감소했다는 소식이 자주 들립니다. 이에 따라 몇 달 후에는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을 분석했다고 주장하는 자칭 전문가들이 등장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뀐 로직에 대한 대응 방법, 그리고 제가 겪어본 5년간의 로직 경험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제가 5년동안, 이러나 저러나 위기도 많고, 저런일도 많았습니다. 2021년 실검없어질때 “블로그 다 망한다”, 2022년 워프 색인 다 날라갈때, “워프 망했다”, 2023년 네이버블로그 없어지고, 티스 노출되니 “네블 망한다” ,틱톡 나오니, “유튜브 망한다” , 테무, 알리 들어오니 “쿠팡 망한다”.. 지금 어떻습니까…ㅎㅎ꾸준히 잘하는사람들은 잘합니다.

실제로 네이버나, 구글등 플랫폼들은 자주 알고리즘을 변경하지만, 대부분의 변경은 크게 주목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끔 큰 변경이 발생하면(보통 1년에 한 번쯤), 이는 웹사이트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대응방법 3가지

여기서 그동안 말씀드렸던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부분이 적용됩니다.

1️⃣ 리스크 관리

SEO 리스크 관리는 알고리즘 변경이나 검색 엔진 정책 변화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SEO 전략의 취약점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특정 키워드나 트래픽 소스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단일 키워드에 대한 과도한 최적화는 해당 키워드의 알고리즘 변화 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키워드와 주제에 대해 내용을 최적화하여 리스크를 분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2️⃣ 유입 다양화

트래픽 유입 다양화는 다양한 채널과 전략을 통해 웹사이트로의 방문자 유입을 꾀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하나의 트래픽 소스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소스에서 안정적으로 유입을 보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유기적 검색 외에도 페이스북, 지식인, 페이드 광고, 유료광고 등을 통해 다양한 트래픽 소스를 개발합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 변화가 전체 사이트 트래픽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의 최대 활용(원소스 멀티유즈)

글 하나를 페이스북이나 핀터레스트에도 업로드 하세요! 그리고 카드뉴스화 하거나 릴스를 만들어,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에 모두 업로드 하세요. 어디서 또 다른 기회가 생길지 모릅니다.

⚡ 위기는 기회

흔히 생각되는 것과 달리, 모든 변화가 부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20만원을 벌던 블로그 A의 수익이 변경 후 2만원으로 감소할 수 있지만, 또 다른 블로그 B는 하루 2만원에서 10만원으로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로직 변경 없이도 일상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로직 변경으로 인한 수익 감소를 단순히 비교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노출 수가 감소할 수도 있고, 수익이 잘 나오던 키워드의 유입량이나 노출 순위가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키워드의 노출 순위와 유입량은 매일 다를 수 있으므로, 일일 수익을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최근에는 워드프레스의 노출이 감소하고 네이버 블로그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말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변화를 즉각적으로 판단하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변화에 대한 판단은 최소 2-4주에서 최대 3개월까지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역시 워드프레스가 한때 블로그에서 퇴출되고 사이트 영역만 노출되었습니다.2023년 바뀐 로직을 기억하실 분들이 많을듯합니다. 2023년초 네이버에서 워드프레스 원페이지 키워드 다수가 티스토리로 ‘역전’되는 때가 있었습니다. 이 당시에도 ‘워드프레스는 끝났다’라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이후 워드프레스가 다시 조금씩 사이트탭에 노출이 되기 시작했고 2024년 현재는 네이버가 구글로직을 따라가면서 원페이지, 워드프레스 블로그등 다양한 워드프레스가 더 많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 고정관념을 버리자

워드프레스, SEO, 오가닉유입에 생각이 닫혀있으면 많은걸 놓칠수 있습니다. 노출이 조금 줄었다고해도 언젠가 다시 오를수있고 트래픽을 가져오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를 막 시작하신분은 그대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로직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됩니다. 오히려 초보분들이나 기존에 진입이 어려웠던분들은 더 좋은 기회가 올 수도 있습니다.



전자출판인증식별번호 UCI(KEPA)
I410-113-24-99-088051613​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