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네이버 인덱스나우(IndexNow) 대량 URL 제출하기

작년 7월, 네이버는 네이버 검색에서 IndexNow 프로토콜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네이버 인덱스나우 전용 플러그인은 없지만, 기존의 IndexNow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네이버 인덱스나우스를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네이버 인덱나우 플러그인을 만들어서 활용하고 있지만,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저장소에 등록된 IndexNow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게시글이나 페이지를 발행, 업데이트할 때 네이버 인덱스나우 API를 통해 URL을 제출하게 됩니다. Rank Math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인스턴트 인덱싱(Instant Indexing) 모듈을 활성화하여 Bing 검색엔진에 대량으로 URL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인덱스나우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에는 이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량으로 URL을 네이버 IndexNow API를 통해 제출하는 기능을 하는 간단한 플러그인을 하나 만들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네이버 인덱스나우(IndexNow) 대량 URL 제출하기

Naver IndexNow 문서에 의하면 한 번의 POST 요청에 최대 10,000개까지 URL 제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Rank Math의 인스턴트 인덱싱 기능을 통해서도 최대 10,000개 URL을 빙(Bing) 검색엔진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문서를 참조하여 간단한 플러그인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기능은 간단하지만 실제 구혀하는 것은 쉽지 않네요. 422 Unprocessable Entity 오류와 403 Forbidden 오류가 계속 발생하여 조금 시간이 걸렸습니다.😁

플러그인 파일은 네이버 카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파일은 ZIP 압축 파일 포맷으로 되어 있습니다. ZIP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플러그인 » Add New Plugin (새 플러그인 추가)으로 이동합니다. 플러그인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압축 파일을 업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네이버 인덱스나우 대량 URL 제출

아래 페이지에서 네이버 인덱스나우 API 키를 생성하여 Naver API Key 필드에 입력하고 Save Changes(변경 사항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하세요.

그러면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키 파일(Key Location File)이 생성됩니다. (버그 때문인지 처음 API 키를 넣고 저장 버튼을 눌러도 키 파일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키를 생성하여 다시 한 번 저장 버튼을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서버의 설정이나 웹호스팅 제한 때문에 파일 생성 권한이 없다면 키 파일을 수동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키와 키 위치에 대한 네이버 문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침대로 키 파일을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게시글 URL을 한 라인에 하나씩 입력하여 URL들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모든 포스트 URL을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Export Fileds에서 URL만 체크하여 URL을 CSV 파일로 내보내기 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포스트 URL 추출하기

URL을 추출한 후에 불필요한 라인은 삭제하고 URL만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세요. 참고로 글 개수가 너무 많을 경우 Export All URLs 플러그인에서 치명적인 오류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메모리 제한 크기를 1024MB 이상으로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인덱스나우 대량 URL 제출

Submit URLs(URL 제출) 버튼을 클릭하고 잠시 기다리면 Logs에 결과가 표시됩니다.

네이버 인덱스나우 제출 성공

제출에 성공하면 Code: 200, Message: OK가 표시됩니다. 만약 422 Unprocessable Entity 또는 403 Forbidden 에러 등이 표시된다면 키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통 키 파일이 루트 디렉터리에 생성되지 않아 이 문제가 발생합니다. API 키를 다시 생성하여 저장하면 키 파일이 자동 생성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제출되면 플러그인을 삭제해도 됩니다. 추후에 다시 제출하려는 경우에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평소에는 필요하지 않고 대량으로 URL을 네이버 인덱스나우 API를 통해 제출하는 경우에는 필요합니다.

워드크래커는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사람들(네이버 카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자출판인증식별번호 UCI(KEPA)
I410-113-24-99-088051613​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