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5년, 강의비 2천 이상 써본 사람의 ‘유료 강의 후기’

유료후기
작성자
인크******
작성일
2024-02-11 21:05
조회
215
후기를 쓰기에 앞서 웬만하면 후기 잘 안 쓰는 편인데, 이 정도 자료라면 후기를 쓰는 것이 예의란 생각이 들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상황도 딱히 좋은 상황은 아니라 시간적인 여유도 부족한…..

1. 후기 작성자는 누구?

제 소개를 짧게 하면, 티스토리 총 6년, 워드프레스 4년 차 운영하고 있고, 자동화 프로그램 + 유료 강의까지 포함하면 2.5천만 이상 사용한 듯싶습니다.

극단적이진 않지만 저품,펍벤,광고제한,구글 스팸 경험과 여러 강의 구입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적어도 제 리뷰에 진정성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강의 구입하실 때 좋은 선택이 되셨으면 좋겠고, 방대한 내용을 1회 정독한 상황이라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2. 유료전자책 후기 작성에 앞서…

일단 유료 전자책은 무료 전자책 내용과 연계된 확장판입니다. 사실 초반이라면 무료 강의로도 충분한데, 결국 퀀텀 점프를 위해선 유료 강의 넘어오실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두 강사분은 사후 지원은 정말 잘 될 거라 생각하기에, 가격이 추후 상승할 것 같다면 미리 구입해두시는 것도 추천할만합니다.

그리고 강의 많이 구입해 보신 분들은 아실 텐데, 강의 구입에 있어 꽤 중요한 부분이 “사후 지원”입니다. 보통 강의만 보고 끝나거나 지속적으로 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되는데, 제가 창식님께 약 2년 전 강의에 대한 지원을 아직도 받고 있는 입장이라… 사후 지원을 넘어 “심폐 소생술까지 해주시는” 강사분이라 믿음은 200%가 넘습니다.

강의 구입하고 뼈 앞에게 후회했던 경험도 있었던 만큼, 이분들의 유강은 기본적으로 구입가치가 충분하다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1) 워드프레스 강의편(무료 + 유료 인강 내용 종합)

제가 카페24 => AWS => AWS + CPANEL => 클라우드웨이즈로 넘어온 케이스입니다. 아직까지 카페24와 AWS를 권하는 강의가 있던데, 그런 점에 있어 애드센스팜 강의는 최신 워드프레스 트렌드를 잘 반영하고 있고 “운영하는 사람 친화적인” 강의로 작성돼있습니다.

특히 테마를 선택해도 세팅 방법이 어려울 수 있는데 세부적인 세팅 방법과, 가장 인지도 높은 테마 2종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어 ‘테마 고민’에서 좀 더 자유롭게 만들어줍니다.

워드프레스의 꽃인 확장 플러그인을 빼놓을 수 없는데 SEO 적인 측면에서 꼭 필요한 플러그인과,  애드센스 운영하는 데 도움 되는 플러그인 세팅 방법까지 기술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최대한 초보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신 모습도 눈에 보여 강의의 질이 높게 느껴졌습니다. (물론 극 초보라면 용어가 어렵습니다)

2) SEO 강의편

SEO 내용은 검색을 해도 많이 나옵니다만 세세한 내용 차이가 있고, 솔직히 너무 원론적이고 파악하기가 매우 어려운 영역이라 정답은 없습니다. 누군 되고 누군 안되고도 빈번합니다. 다만, 제 관점에서 볼 때 자동화로 수익을 만들고 있고, 구글 스팸 정책을 극본 한 사람의 강의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것을 충족하고 있는 강의’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펍벤은 이미 오래전에 당했고 작년에 메인 워프도 블랙헷으로 나락 가고, 네이버도 50% 이상 유입이 빠진 상태라 다시 SEO 적인 사고방식 + 변화된 외부 유입 기술이 필요했기에  ‘제 가려운 곳을 많이 긁어 줄 수 있는’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3) 외부 확장편(이게 강의의 꽃인 듯)

역시 핵심 내용은 SEO에서 이어지는 외부 확장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만큼 이 영역이 강의 비용으로 가장 높게 책정될 영역이기도 한데, 창식님과 인컴님의 사후지원까지 생각하면 500까지도 받을 수 있어보긴 하는데… 재능 기부가 좀 있어 보이네요. 어쨌든 저는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도 외부 유입을 적잔 게 해봤던 입장에서 최신 트렌드 반영 + 디테일하고 섬세한 접근 방법 + 생각도 못한 접근 방법까지 확인할 수 있었고, 애드센스라는 틀에서 벗어나 생각의 확장까지 도움받을 수 있는 좋은 강의입니다. 제 생각에 현존하는 대부분의 외부 확장 내용을 담고 있는 듯싶습니다. 솔직히 딴 거 볼 필요가 없어요….

결국 저를 포함해 대다수 분들이 언젠간 애드센스 + 티스토리라는 틀에서 벗어나야 된다 생각되고, 이런 관점에서 초보에겐 다음 스텝으로 넘어갈 발판을, 중수에겐 애드센스 + 포털의 불확실 성을 대체해 줄 수 있는 유의한 교과서적인 강의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3. 강의 후기를 마치며(애드센스팜 – 워드프레스 + 티스토리 강의)

유강 내용이다 보니 에둘러서 표현한 부분이 많아 “이게 무슨 말이지?” 생각될 부분도 있어 보이지만, 부업으로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무료~유강까지 내용으로 3년 이상의 시행착오를 세이브할 수 있어 보이는 강의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강의를 누구에게 추천할까란 생각을 해봤는데, 순수한 제 개인적인 소견으로 (고정) 월 7백 미만은 적극 추천, (고정)월 1.5천 까지는 구입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글 재주가 없는 관계로 내용이 뒤죽박죽입니다만, 리뷰가 선택하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전체 1

  • 2024-02-12 2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