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하위 도메인 개념 바로알기

티스토리 하위 도메인 개념 바로알기 :: 안녕하세요. 애드센스팜 포스트인컴입니다. 티스토리 처음 시작하는 분들 중 가장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있다면 하위 도메인 개념인데요.도메인이 뭐고, 어떻게 연결하고, 왜 이걸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그 이유와 구조설명, 연결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티스토리 도메인 구조 이해하기

티스토리를 처음 개설하면 OOOOO.tistory.com 도메인을 얻게 됩니다. 이 도메인을 쉽게 티스토리 도메인이라고 표현합니다.

처음 개설하고 글을 작성하면 OOOO.tistory.com/글제목 or 글번호 형태로 주소값이 형성되고 이 주소값들은 다음, 네이버, 구글, 빙, zum 등 각 포털사이트에 노출됩니다.

티스토리 도메인을 사용하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 설명에 앞서 도메인 구조에 대해 이해가 필요합니다.

1-1. 메인 도메인 개념

tistory.com or www.tistory.com

위 도메인을 메인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더욱 쉽게 말하면 https://naver.com, https://daum.net, https://google.com 이러한 도메인들이 메인 도메인입니다.

물론 www.naver.com, www.daum.net, www.google.com와 같은 도메인 역시 메인 도메인입니다.

1-2. 서브 도메인 개념

그럼 서브 도메인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oooo.tistory.com or aaaa.tistory.com

위 형태와 같은 것을 서브 도메인이라고 부릅니다. 네이버 역시 news.naver.com, blog.naver.com, cafe.naver.com 등 메인 도메인 앞에 붙는 것을 서브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www는 다른 개념이니 무시하시고 www를 제외한 나머지 메인 도메인 앞에 붙는 도메인들은 서브 도메인이라고 인지하면 됩니다.

이렇게 티스토리라는 메인 도메인 아래에 사용자들이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을 하게 되면 본인이 기재한 아이디에 맞게 서브 도메인이 개설됩니다.

그럼 티스토리 도메인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2. 티스토리 도메인 운영 장점

티스토리 메인 도메인을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하면 상당량의 문서수가 존재합니다. 바로 이 장점이 티스토리 도메인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검색 노출이 잘 되기 위해서는 색인(문서)가 많이 등록되어 있어야합니다. 등록된 문서수가 많은 도메인일수록 해당 도메인은 포털사이트에서 인지 할 때 활동이 많은 사이트로 인지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등록되지 않은 도메인에 비해 검색 노출을 더 많이 시켜줍니다.

이건 당연한 부분이니까요. 그래서 티스토리 도메인으로 블로그 운영 할 때 가장 큰 장점은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포털에서 티스토리 도메인을 신뢰하고 있기 때문에 노출에 대한 이점도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어떤 단점이 있을까요?

3. 티스토리 도메인 운영 단점

티스토리 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합니다. 예를 들어 aaa.tistory.com 블로그를 가지고 있다면, 애드센스 승인 역시 aaa.tistory.com 블로그를 승인 받아야합니다.

내가 만약 티스토리 도메인을 5개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5개 모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보자분들이 제일 무섭고 힘들어하는 부분들이 바로 내가 열심히 티스토리 도메인 블로그 만들어서 운영했는데, 다음에서 갑자기 내 블로그 노출을 저품질 시켰다면? 한동안 수익이 제로에 가까울 것입니다.

하지만, 필자의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티스토리 도메인을 운영하다 보면 우연찮게 다음 저품질을 받는 경우는 종종 경험하게 됩니다. 이 부분은 피할 수 없고 경험을 꼭 하게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을 정도로 잦은 편입니다.

생각해보세요. 내가 aaa.tistory.com 주소로 애드센스 승인까지 받고 열심히 글썼는데, 갑자기 다음에서 저품질조치로 방문자가 0으로 수익이 제로가 되었다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대처할건가요?

다시 bbb.tistory.com 도메인 만들어서 열심히 글쓰고, 애드센스 승인받는기간까지 1~2달을 허비할 건가요? 아니죠. 우리의 시간은 소중한만큼 이러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다음 타깃을 노리고 티스토리 도메인을 운영한 많은 분들이 저품질 위기를 경험하고 하위 도메인이라는 개념을 알게 됩니다. 하위도메인은 다른 말로 2차 도메인, 메인 도메인을 1차 도메인이라고 부릅니다.

다만, 이 부분은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지금까지도 티스토리 도메인 운영하는 대다수는 다음을 포기하고 네이버, 구글 타깃으로 노출을 노리고 글 작성하는 사용자들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주셨으면 합니다.

4. 티스토리 하위 도메인 개념

위에서 언급했듯이 메인 도메인, 하위 도메인 개념을 이해하셨죠? 그럼 왜 티스토리 블로그에 하위 도메인을 연결해야할까요?

이부분 이해를 못하셨다면 다시 소제목 3번부터 읽어주시면 됩니다.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는 시점은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가 되거나, 혹은 블로그 생성 후 바로 연결합니다.

티스토리 하위 도메인은 저품질로 인해서 죽은 블로그에 보다 빠른 심폐소생술을 하기 위해서 최적화된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 하위 도메인을 연결해서 바로 수익화에 도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티스토리 도메인애드센스 승인 필요유무도메인애드센스 승인 필요유무
aaa.tistory.com필요luckyquiz.co.kr필요
bbb.tistory.com필요biz.luckyquiz.co.kr필요없음
ccc.tistory.com필요biz1.luckyquiz.co.kr필요없음
ddd.tistory.com필요biz2.luckyquiz.co.kr필요없음
EEE.tistory.com필요biz3.luckyquiz.co.kr필요없음
  • 티스토리 도메인 마다 애드센스 승인이 필요 (내가 티스토리 도메인 5개가 있으면, 5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함)
  • 메인 도메인 1개가 애드센스 승인 받은 경우 (하위 도메인은 무제한 추가 가능하기 때문에 승인 받을 필요 없음)

이렇게 정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메인 도메인 1개가 애드센스 승인 받았으므로, 하위 도메인 추가할지라도 애드센스 승인 받지 않고 메인 도메인 애드센스 정보로 귀속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애드센스 승인 받은 도메인이 있다면? 그 도메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티스토리 하위 도메인 연결로 애드센스 수익을 빠르게 도전 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도메인하위 도메인 연결저품질 유무
aaa.tistory.com안함저품질
bbb.tistory.combiz.luckyquiz.co.kr
ccc.tistory.combiz1.luckyquiz.co.kr저품질
ddd.tistory.combiz2.luckyquiz.co.kr
EEE.tistory.combiz3.luckyquiz.co.kr저품질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위 표를 참고해주세요. 내가 생성한 티스토리 도메인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면 티스토리 도메인이 생성되는 것은 이해해주셔야 합니다.

생성 된 도메인 중 하나를 하위 도메인 연결 없이 운영하다가 저품질 되었습니다. 이제 더이상 운영할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해서 다음 티스토리 도메인을 운영하게 됩니다.

이때 이미 애드센스 승인 받은 도메인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bbb.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에 biz.luckyquiz.co.kr 도메인을 연결하고 그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에 다른 하위 도메인을 연결하고 이런식으로 저품질 상황에 따라 대응전략을 펼치면 됩니다.

이정도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시겠죠?

5. 티스토리 도메인 연결 방법

끝으로 티스토리 도메인 연결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가비아 기준으로 도메인을 구매합니다. 구매 절차는 생략하고 티스토리 도메인 연결방법에 대해서만 말씀드리는 부분이니 참고해주세요.

▶️ 가비아 DNS 화면 이동 : https://dns.gabia.com/dns

먼저 가비아 DNS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DNS 설정 목록에서 원하는 도메인 오른쪽에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DNS 레코드 수정 화면이 나오는데, 레코드 추가를 누릅니다. 이어서 CNAME 항목을 추가, 호스트 항목에 하위 이름을, 값/위치에는 host.tistory.io. 까지 입력, TTL 600 설정 후 확인 누릅니다. 더 추가하고 싶다면, 위 방법을 이어서 하면 됩니다.

확인까지 되었으면, 저장을 해줍니다. 여기까지가 가비아 DNS 설정 및 하위 도메인 추가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관리자 화면 > 관리 > 블로그 항목을 누르면 위와 같이 개인 도메인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해당 항목에서 도메인 연결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후 가비아 DNS에서 CNAME으로 추가한 하위주소를 기재하면 됩니다. 기재 했다면, 변경사항 저장을 누릅니다.

저장을 눌렀다면, DNS 설정 정보 확인완료, 보안 접속 인증서(HTTPS)는 1~2일 내에 발급완료가 됩니다.

보안접속 인증서까지 완료되면 비로소 https://info.luckyquiz.co.kr/ 도메인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 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애드센스 승인 안받고 말이죠.

어때요? 왜 티스토리 하위 도메인을 연결해야하는지, 이해가 되셨죠?

이제 변경한 도메인으로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맵 등록하면 됩니다.



전자출판인증식별번호 UCI(KEPA)
I410-113-24-99-088051613​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